글번호
355459

의과대학 교원의 책무

수정일
2025.01.19
작성자
박재영
조회수
318
등록일
2025.01.17

의과대학 교원의 책무

 

1. 임상의학계열 전임교원 및 임상교원(비전임)

 

. 연구

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의학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.

전임교원의 경우 의과대학 인사 시행 세칙의학과 교원평가 시행세칙으로 규정된 종합업적평점의 재임용 기준 및 필수연구업적을 충족해야 한다.

 

. 교육

1) 통합교육과정의 임상의학과정을 개발 및 운영한다.

2) 임상분야 실습 과정에서 임상술기를 교육한다.

3) 인턴, 전공의를 교육한다.

4)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논문 작성을 지도할 수 있다.

5) PBL, TBL 모듈 개발과 튜터 활동에 참여한다.

6) 전임교원의 경우 의학과 교원평가 시행세칙의 필수교육업적을 충족해야 한다(연간 3시간 이상의 의학교육 관련 세미나에 참여한다. , 신임교원은 1년이내에 의학교육 관련 세미나에 15시간 이상 참여하여야 한다).

7) 지도학생 상담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지도한다.

8) 각종 교육 관련 회의 및 위원회에 참여한다.

 

. 봉사

1) 국내외 의학 관련 학회 활동

2) 각종 의과대학 회의 및 위원회 참여

3)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보직 수행

4) 기타 사회봉사

5) 기타 대학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

 

. 진료

1) 부속병원 또는 교육협력병원에서 임상진료를 한다.

2) 부속병원 또는 교육협력병원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여러 위원회 활동에 참여한다.

3) 부속병원 또는 교육협력병원의 전공의, 간호사, 보건직, 보건직 및 기능직 직원 등에 대해 교육 및 지도·감독을 한다.

 

2. 기초의학계열 전임교원

 

. 연구

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의학과 관련된 기초 연구를 수행한다.

의과대학 인사 시행 세칙의학과 교원평가 시행세칙으로 규정된 종합업적평점의 재임용 기준 및 필수연구업적을 충족해야 한다.

 

. 교육

1) 기초의학과정 및 통합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개발, 운영한다.

2) 기초 의과학을 교육한다.

3) 학생의 논문 지도를 담당할 수 있다.

4) PBL 모듈 개발과 튜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.

5) 의학과 교원평가 시행규칙에서 제시한 필수교육업적을 수행해야 한다.

6) 지도학생 상담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지도한다.

7) 각종 교육 관련 회의 및 위원회 참여한다.

 

. 봉사

1) 국내외 의학 관련 학회 활동

2) 각종 의과대학 회의 및 위원회 참여

3) 의과대학 및 연구소 운영체제와 관련된 업무 및 보직 수행

4) 기타 사회봉사

5) 기타 대학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

 

3. 연구계열 전임교원

 

. 연구

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의학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.

의과대학 인사 시행 세칙의학과 교원평가 시행세칙으로 규정된 필수연구업적을 충족해야 한다.

 

. 교육

1) 기초()과학 과정 및 통합교육과정의 교과목의 개발 운영에 참여하거나 교육한다.

2) 기초과학 과정의 교과목을 개발, 운영할 수 있다.

3) 학생의 논문 지도를 담당할 수 있다.

4) PBL 모듈 개발과 튜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.

5) 의학과 교원평가 시행규칙에서 제시한 필수교육업적을 수행해야 한다.

6) 지도학생 상담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지도할 수 있다.

7) 각종 교육 관련 회의 및 위원회 참여할 수 있다.

 

. 봉사

1) 국내외 의학 관련 학회 활동

2) 각종 의과대학 또는 연구원 회의 및 위원회 참여

3) 대학 및 연구소 운영체제와 관련된 업무 및 보직 활동

4) 기타 사회봉사

5) 기타 대학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

 

4. 의학교육학계열 전임교원

 

. 연구

1) 의학교육 제반 이론과 응용방법 연구

2) 의학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육적 실천 방법 연구

3)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연구

4) ‘의과대학 인사 시행 세칙의학과 교원평가 시행세칙으로 규정된 필수연구업적을 충족해야 한다.

 

. 교육

1) 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개발, 운영할 수 있고 교육할 수 있다.

2) 교원의 교육 책무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.

3)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, 교수학습방법, 평가방법에 대한 개선안을 모색한다.

4) 교육과정 및 요소에 대한 전반적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.

5) 지도학생 상담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지도할 수 있다.

6) 의학과 교원평가 시행규칙에서 제시한 필수교육업적을 수행해야 한다.

7) 각종 교육 관련 회의 및 위원회에 참여하고 자문한다.

 

. 봉사

1) 국내외 의학교육 관련 학회 활동

2) 각종 의과대학 회의 및 위원회 참여

3) 대학 및 연구소 운영체제와 관련된 업무 및 보직 활동

4) 기타 사회봉사

5) 기타 대학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

 

5. 의료인문학계열 전임 교원

 

. 연구

1) 의과학 뿐 아니라 인문사회학적 특성을 지닌 통합 분야라는 관점으로 의료인문학적·사회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탐구하고 연구

2) 의사학(의학의 역사), 의학철학, 생명의료윤리, 연구윤리를 비롯하여 의료커뮤니케이션, 의학과 문학, 내러티브의학, 융합연구(의학-인문학, 자연과학-인문학, 공학-인문학), 종교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

3) ‘의과대학 인사 시행 세칙의학과 교원평가 시행세칙으로 규정된 필수연구업적을 충족해야 한다.

 

. 교육

1) 의료인문학과정 및 통합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개발, 운영한다.

2) PBL 모듈 개발과 튜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.

3) 의학과 교원평가 시행규칙에서 제시한 필수교육업적을 수행해야 한다.

4) 지도학생 상담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지도할 수 있다.

5) 각종 교육 관련 회의 및 위원회에 참여한다.

 

. 봉사

1) 대외적 의료인문학 관련 학회 활동

2) 각종 의과대학 회의 및 위원회 참여

3) 대학 및 연구소 운영체제와 관련된 업무 및 보직 수행

4) 기타 사회봉사

5) 기타 대학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


첨부파일
첨부파일이(가) 없습니다.